가상 박물관은 사용자의 참여적 체험과 소통적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가상 박물관의 상호작용 유형에 대한 사용자 경험의 차이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상호작용 유형 4가지로 설정하고 실증적 실험·조사방법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사례 5종)의 모든 상호작용 유형에 대한 사용자 경험은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사용자 경험에 대한 긍정적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는 3가지 상호작용에서 ‘내적지각’, ‘행동유발성’, ‘현존감’, ‘공유성’ 그리고 ‘사회성’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는 가상 박물관을 기획, 제작, 큐레이션하는 과정에서 사용자의 경험을 고려한 상호작용 및 제작방식의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