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역량기반교육활동과 학교 분위기가 공공봉사동기(public service motivation)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학교교육활동의 변화 방향을 논의하고자 한다. 한국교육개발원이 수행한「한국교육종단연구2013」의 3개 년(2018∼2020) 패널조사 결과를 활용하여, 고등학교에서의 학생참여형 수업, 교과 내용의 의미, 평가 및 피드백, 수업분위기, 상호작용수업방식, 학생의견 반영이 학생의 공공봉사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구조방정식모형(SEM)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고등학교에서의 학생참여형 수업, 교과 내용의 의미, 상호작용 수업방식, 학생의견 반영은 공공봉사동기에 긍정적이고 유의미한 영향을 보이고, 나쁜 수업분위기는 부정적인 영향을 나타냈으나 평가 및피드백은 유의미한 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이 결과는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역량기반 학교교육활동이 학생의 공공봉사동기 형성에 긍정적으로 기여함을 보여준다. 이 연구결과와 최근 선행연구들을 함께 논의하면서, 공공봉사동기 증진을 위한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적극적인 역할 수행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