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신제도주의의 경로의존과 아이디어의 개념을 활용하여 공식적 제도의 변화를 설명하는 분석틀을 제시하고, 승차공유서비스 규제 사례를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개정 과정에서 경로의존이 어떻게 나타났는지를 확인하고, 규제 변화과정에서 나타난 행위자의 아이디어를 파악하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제도변화에 주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과정에서 새로운 형태의 사업이 기존의 택시운송사업의 질서 유지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인가가 규제개혁의 핵심 논쟁거리가 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경로의존 과정에서 규제가 추구하는 목표와 수단, 정책대상집단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가 발생하지 않는 한 규제의 틀은 크게 변화하지 않을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인 플랫폼 운송사업은 법률로 규정될 수 있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채택유무는 행위자들 간에 해당 문제의 성격을 어떻게 규정하는가와 누가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새로운 경로의 채택은 행위자들이 기존 규제의 정책대상집단에 상생관계로 접근할 때 가능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