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입학전형 자료에 대한 성장혼합모형(growth mixture mode) 분석을 통해 대학 입학 후 학생들의 학업성취 변화 유형에 대한 프로파일을 도출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분석 자료는 재학 기간 경과에 따른 종단적 학업 성장 추이 분석에 초점을 두어, 수도권 소재 K대학의 최근 5개 학년도에 걸쳐 수집된 입학생의 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재학 기간 경과에 따른 대학생의 학업성취 변화 추이는 입학 연도별로 상이하게 나타났으며, 대체로 성적 변화 프로파일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거나, 초기 성적을 ‘유지’ 또는 ‘하락’하는 경향을 보이는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이러한 성적 변화 프로파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성별, 전형유형, 입학점수, 소속 단과대학, 휴학 여부 등으로 각 요인의 영향력은 입학 시점별로 다르게 나타났다. 이 연구는 입학 시점부터 재학 기간에 걸쳐 축적된 자료를 활용하여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를 종단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중장기적 관점에서 고등교육의 성과를 점검하고 대학생의 학업적 성장 지원을 위한 근거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