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사의 지지가 이주배경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학교생활적응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 목적을 위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다문화종단연구(MAPS)의 2기 패널 1차년도 데이터에 포함된 국외출생 이주배경학생 249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지지, 학교생활적응도, 삶의 만족도는 상호 간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거주지규모가 작아질수록 이주배경학생의 한국어 수준, 교사지지, 학교생활적응 및 삶의만족도 수준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한국거주기간이 길수록 한국어 수준은 높고, 교사지지, 학교생활적응수준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정의 월평균 소득수준은 주요 배경변인 및 핵심변인들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지 않았다. 다섯째, 한국어 수준은 교사지지, 학교생활적응 및 삶의 만족도와 정적 상관관계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사지지는 이주배경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며, 그 과정에서 학교생활적응이 매개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이주배경학생 지도를 위한 교사의 주요 역할과 향후 이주배경학생의 지원을 위한 함의 및 연구의 한계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