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교사가 인식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의 의사결정권한, 관계만족도 및 직무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고,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교사의 의사결정권한과 관계만족도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경기교육종단연구 9차년도 고등학교 교사 3,002명의 데이터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신뢰도 분석 및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변인 간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실시한 후 부트스트랩핑을 통해 직접효과, 간접효과 및 이중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의 의사결정권한, 관계만족도 및직무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나타내었고, 교사의 의사결정권한은 관계만족도 및 직무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나타냈으며, 교사의 관계만족도는 직무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나타내었다. 둘째,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교사의 의사결정권한과 교사의 관계만족도는 모두 부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직무만족도의 관계에서 교사의 의사결정권한과 관계만족도의 이중매개효과가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교사의 직무만족도 증진을 위해서 학교장의 변혁적 리더십 발휘를 통한 교사의 의사결정권한 강화가 중요하며, 교사의 의사결정권한 및 관계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