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의 교육적 활용 및 AI 융합 수업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며 관련 교사 교육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그에 비해 현장 교사들의 AI 수업 효능감은 현저히 낮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기적인 교직의 인공지능 융합 수업 전문성 향상을 위하여 예비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AI 교육 관련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한다. 관련 선행연구를 검토한 결과, 현장 교사들 역시 대체로 AIED의 필요성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으나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실제적인 AI 융합 수업 역량 향상에 대한 교육요구도가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AI에 대한 기본 소양을 바탕으로 AI와 교과를 융합하여 수업을 설계 및 실습, 평가하는 데에 특화된 교육과정인 AITEM(Artificial Intelligence Teacher Education Model)을 개발하였다. 이는 전문가 집단 대상의 델파이 조사 2회를 거쳐 수정 및 보완되었다. 그 결과 AITEM은 나선형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하며, 총 4개 단계, 9개 영역, 76개의 학습 주제를 포함한다. 이는 교육대학교에서 기본 교육과정으로 활용하여 예비 초등교사들의 AI 융합 교육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TPACK을 기반으로 하여 장기적인 교육 현장의 성장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