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의 등장 등 사회적 변화로 인해 비전공자의 프로그래밍 학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비전공자의 프로그래밍에 대한 인지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 전략으로 협력학습이 주목받고 있으며,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에서의 협력경험에 대해 분석하고 학습 및 학습환경 설계에 대한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연구를 수행하였다. 협력경험이 주로 나타나는 포럼과 코멘트를 대상으로 토픽 모델링과 워드클라우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강의 및 출석 인증, 퀴즈 및 미션 인증, 질의 응답, 사회적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팀에서 책임자의 역할을 수행하는 학습자는 일반 학습자보다 높은 학습 참여를 보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목적에 따른 체계적인 커뮤니티와 커리큘럼의 설계, 구성원의 역할 설계에 대한 필요성을 제안하였으며, 이러한 연구의 시사점은 누구나 접근 가능한 온라인 프로그래밍 학습 설계에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