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수업은 실습 중심의 특성으로 인하여 기술 변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제는 학습 내용 뿐만 아니라 학습 방법에서도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Atmega128 마이크로콘트롤러 프로그래밍 학습에 대한 동기를 증진시키고, 학습 과정에서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회복탄력성의 하위요소 분석을 통하여, 생성형 AI가 Atmega128 마이크로콘트롤러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학습자를 위한 프로그래밍 학습 방식으로 활용될 수 있고, 프로그래밍 학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학습된 무기력을 해결하거나 학습 동기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수자에게 교육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는 단계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할 때 고려할 점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Atmega128 마이크로콘트롤러 프로그래밍 수업에서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 교육 분야에서 AI 활용의 잠재력을 탐색하는 기초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