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ESG 교육 유무에 따른 ESG 중요성과 인식 및 사회문제 인식을 알아보고자 함에 목적이 있다.
방법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도,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기타(강원도, 제주 등) 지역으로 4년제 대학교 유아교육과에 재학중인 255 명이다. SPSS 25.0을 이용하여 ESG 교육 유무에 따른 차이검증을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변인들(ESG 중요성 및 인식과 사회문제 인식) 간의 관계는 피어슨의 상관관계로 분석하였고, 경향성과 정규성을 알아보았다.
결과 주요 연구결과는 첫째, ESG 교육 유무에 따른 ESG 중요성 및 인식과 사회적 문제는 교육을 받지 않은 재학생에 비해 교육을 받은 재학생이 더 높은 것으로 통계적인 유의성이 나타났다. 둘째, ESG 중요성 및 인식과 사회문제 인식 간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다만, 사회문제 인식과 ESG 인식의 하위요인인 Social 인식 간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나타 나지 않았다.
결론 본 연구결과는 ESG 교육의 효과성을 검증한 것으로 유아교육과 특성을 고려한 ESG 교육과정 운영과 교육내용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