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대안학교 아동의 지역사회 연계 환경 프로그램 효과성을 환경행동, 환경친화적 행동, 환경문제 감수성 및 인식을 중심으로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연구대상은 서울 소재지 A대안학교에 재학중인 19명이다. SPSS 23.0을 이용하여 연구변인인 환경행동, 환경친화적 행동, 환경문제 감수성 및 인식의 사전⋅사후 평균점수의 경향성(M, SD)과 정규성(Kolmogorov-Smirnova, Shapiro-Wilk)을 검증하 였다. 정규성이 만족되지 않아 비모수 통계 방법 중 사전⋅사후 짝지어진 표본 간의 차이를 분석하는 Wilcoxon 검증으로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결과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변인의 경향성은 사전 평균점수(a), 사후 평균점수(b)로 구분하여 차이(b-a)를 분석한 결 과, 모든 연구변인들에서 사전 평균점수에 비해 사후 평균점수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구변인의 사전⋅사후 평균점수의 정규성이 만족되지 않아 비모수 통계 방법으로 차이를 검증하였다. 셋째, 모든 연구변인에서 사전 평균점수에 비해 사후 평균점수가 높았고,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결과는 대안학교에서 운영하는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을 확대할 것을 시사하는 것으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개 선점을 파악하고 적용함으로써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지원해 주어야 할 것이다. 지역사회 협력 강화를 통한 체험중심의 프로젝트 활동을 위한 방안을 중점으로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