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급변하고 있는 교육환경 속에서 교육격차의 심화를 완화하기 위해 교과 전문가인 교사의 역할 이외에 생활지도 영역 의 포괄적 교육복지 실천가로서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수행 범위를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방법 학교 현장의 생활지도 영역에서의 교사의 역할을 규명하기 위해 초등학교 교사(4명) 그룹과 중등학교 교사 그룹(5명) 두 집단 현장 교사 9명을 대상으로 생활지도 영역에서의 교육복지에 대한 인식과 실천 정도, 교사의 역할과 범위 등에 대해 초점집단인터뷰 (FGI)를 실시하였다.
결과 연구 결과 학생성장지원을 위한 생활지도 영역에서 교사의 역할과 범위가 학교 현장에서 불명확하나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고 기본적인 삶을 영위 하는데 필요한 보편적인 교육적 제반 활동이며, 학교 현장의 교육복지 전문가의 배치 여부, 학교급별에 따라 세부적인 교육복지 실천 단계 및 수준에 대한 차이가 있지만 교사가 학교 내 교육복지 실천의 주체라는 점에 이견이 없었다. 결론 이를 바탕으로 생활지도 영역에서 요구하는 교사 역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효과적으로 학생들을 지도하는 데 필요한 지원방 안에 관하여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