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포스트휴먼에 대해 시각적으로 구현한 SF 영화의 포스트휴먼의 형태에 대한 표현 특성과 방법을 분류한 후, 3D 패션디자인에 적용하여 다양한 디자인 창출 방법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더 나아가 효과적으로 가상공간과 가상 객체를 표현할 수 있는 실시간 게임 엔진을 활용한 영상 콘텐츠 제작 파이프라인을 설계하고 포스트휴먼 특성을 활용한 3D 패션디자인 가상화 콘텐츠 제작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내용과 방법은 다음과 같다. 문헌 고찰을 통해 포스트휴먼의 유형과 특성을 밝히고, 도출된 포스트휴먼의 특성을 바탕으로 SF 영화에 등장한 포스트휴먼 신체의 표현 방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포스트휴먼의 선행연구와 문헌고찰을 통해 포스트휴먼의 유형을 사이보그, 인공지능 및 로봇, 인공생명체, 디지털 신체로 분류하였으며, 포스트휴먼의 특성을 탈중심성, 탈경계성, 연결성, 융합성, 공진화로 도출하였다. 도출한 포스트휴먼의 특성을 토대로 21세기 SF 영화에 나타난 포스트휴먼신체의 표현 특성을 신체에 대한 재구성, 가상적으로 확장된 디지털 증강 신체, 기계의 이식으로 인한 신체 강화, 바이오 테크놀로지로 인한 하이브리드 신체로 분류하였다. 둘째, SF 영화의 포스트휴먼의 표현 특성에 따른 3D 패션디자인의 표현 방법과 디자인 결합 방식의 조합을 통해 도출된 디자인 형태적 특성과 구체적인 디자인 방법을 토대로 SF 콘셉트의 3D 패션디자인 4 작품을 제안하였고, 가상공간으로의 표현 확장을 위해 패션쇼 영상 형식의 패션 가상화 콘텐츠 작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디지털 공간의 플랫폼으로 3D 패션디자인으로 공간을 확장할 수 있는 도구이자 3D 패션디자인의 표현 도구로써 실시간 게임 엔진을 활용한 가상화 콘텐츠 제작을 통한 자료제공에 의의가 있으며 향후 패션 브랜드 가상화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