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가상착의 프로그램으로 조선 후기 여령 복식을 재현하면서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는 능숙도도 중요하지만, 당시의 착장 방법, 실제 원단과 소재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재인식할 수 있었다. 또한 전통 복식을 3D 가상 의상으로 만드는 작업은 실물 고증 재현 전에 진행되는 보조적 사전 시뮬레이션 역할을 넘어서, 시간과 비용의 자원이 제한적일 때 고비용의 수공예적 작업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실물 복원품을 대체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각적 결과물로 기능할 가능성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IT 기술을 융합한 다양한 전통 복식의 현대적인 콘텐츠 구현 방법과 복식 유물의 보존을 위한 후속 연구가 진행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