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중국의 주요 소셜미디어인 시나 웨이보의 특성이 한국의 국가 이미지 및 한국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웨이보 특성 중 정보제공성과 상호작용성은 국가 이미지의 정치, 경제, 문화, 사회, 국민 이미지 5가지 차원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신속성은 정치적 이미지를 제외한 나머지 4가지 차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오락성은 국민 이미지에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정치적 이미지를 제외한 경제, 문화, 사회, 국민 이미지는 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정보제공성과 상호작용성은 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 관계에서 국가 이미지가 완전 또는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중국 소셜미디어의 특성이 국가 이미지와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기존 연구의 한계와 부족한 점을 보완하였으며, 시나 웨이보의 주요 특성과 다른 소셜미디어와의 차이를 규명하였다. 특히, 웨이보의 오락적 특성이 국가의 다차원적 이미지와 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점을 발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