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교사의 인권교육 역량을 기를 수 있는 인권교육 강좌의 목표, 영역, 내용 요소를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교수, 연구자, 현장 교사, 행정가, 시민단체 관계자 등 20명의 전문가 집단을 구성하여, 3차에 걸쳐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교사를 위한 인권교육 강좌의 교육 목적은 인권 개념 이해와 감수성 함양, 인권 기준과 학생 인권보장에 근거한 교육 활동 실천, 교사로서 인권교육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안 파악 및 실천, 인권친화적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한 과제와 교사의 역할 이해 및 실천, 학교 현장에서 인권 문제를 둘러싼 갈등 사례 분석 및 적절한 해결방안 모색으로 제안되었다. 둘째, 예비교사를 위한 인권교육 강좌의 내용 체계에서 대영역은 ‘인권교육을 위한 내용 이해, 인권친화적 학교 문화, 인권 교수·학습’의 세 가지로 구성하였다. 셋째, 인권교육 강좌의 대영역별 중영역을 총 11개로 구성하였으며, 중영역별 주요 내용 요소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내용 체계는 예비교사 대상 인권교육 관련 강좌 운영과 현직교사 대상 인권교육 및 연수 등의 기본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이를 토대로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세부 강의안의 개발, 내용 체계에 기초한 교재 개발, 교수진 대상 인권 및 인권교육 관련 연수 등의 실질적인 지원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