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보직교사에 관한 현장 교원의 인식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보직교사 제도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특별시교육청 공립 초등학교 교장, 교감, 보직교사,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FGI를 실시하여 보직교사 필요성, 보직교사 역할, 보직교사 임용, 보직교사 선호 방안에 대한 교원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교원들은 공통적으로 보직교사가 학교 운영 과정에 꼭 필요하다고 인식하였지만 직급과 입장에 따라 보직교사를 바라보는 관점이 달랐다. 보직교사 업무에 대한 관점의 차이는 보직교사를 기피하고 보직교사 임용을 어렵게 하는 주요 요인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보직교사 임용 과정을 수월하고 원활하게 하기 위한 대안으로 보직교사 제도, 조직, 개인 측면에서의 정책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보직교사 기피 문제를 해결하고, 원활한 학교 운영 및 협력적인 학교문화를 조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