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성 정보 공시는 기업의 지속가능성 정보 공시 의무화 및 법제화로 인해 다양한 규모와 업종으로 그 범위가 확장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업이 비전, 목표, 전략, 자원 등을 고려하여 경영활동 및 기업성과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지속가능성 이슈와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는 중대성 평가(materiality assessment)를 통하여 도출된, 중대성 주제에 대한 CEO의 관심과 기업의 태도(중대성 평가를 통해 도출한중대성 주제에 대해, CEO가 관심을 가지고 기업이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과제로 지속적으로 선정하여 이를실행해 가는 활동 등)에 초점을 맞춘다. 기존 연구에서도 중대성 평가와 중대성 주제가 중요하다는 이론적검증은 시도되었으나,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시장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한 바는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중대성 주제에 대한 CEO의 관심과 기업의 태도를 객관적으로 정량화하였고, 이를 통해 지속가능경영 성과와 시장가치의 영향에 대해 실증한 최초의 연구라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 본 연구는 국내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316건을 분석하여, 중대성 주제에 대한 CEO의 관심과 기업의 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이해도, 지속성, 실행성을 정량화한 뒤 각 선행요인이 시장가치와 지속가능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자들은 중대성 주제에 대한 CEO의 관심과 기업의 태도가 시장가치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중대성 주제에 대한 지속성과 실행성이 ESG 평가 등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