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에서는 전문가들과 함께 초등 통합교과를 통한 AI 교육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하고 검증함으로써 초등학교 저학년에서의 AI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타진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I 교육 이니셔티브와 2022 개정 초등 통합교과 교육과정의 특징을 탐색하여 AI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내용 기반을 마련하고 디자인 기반 연구를 활용하여 초등 통합교과를 통한 AI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내용 요소, 주제 목록, 프로그램 차원으로 구분하여 예시하였다. 연구 결과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각 5개씩, 총 15개의 초등 통합교과 성취기준을 선정하고 이를 통하여 함양할 수 있는 AI 소양 내용 요소를 13개 추출하였다. 이어서 2022 개정 시기 초등 통합교과 교과용 도서의 주제와 연계하여 성취기준 단위로 총 15개의 주제 목록을 구축하고 대주제와 소주제, 학습 목표, 디지털 수업 도구, 차시 등으로 구성된 프레임을 바탕으로 세부 활동을 선정하여 이를 프로그램화하였다. 이를 통해 첫째, 초등 통합교과를 통하여 AI를 활용하는 교육에 가까운 소양으로서 AI 교육이 가능하며, 둘째, 초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실제로 작동할 수 있는 AI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AI 교육의 개념과 방향, 목적, 내용, 교과와의 연계 방안 등을 분명히 제시하고 안내할 수 있는 우리나라만의 AI 교육 이니셔티브를 제시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