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교육과정에서 빅 아이디어 중심의 내용 체계 개발이 2015 개정, 2022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계속되어 왔지만 여전히 빅 아이디어의 의미와 내용이 명확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 또한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빅 아이디어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그에 터하여 외국과 우리나라의 2015 개정과 2022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서의 빅 아이디어의 의미와 내용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외국과 우리나라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빅 아이디어의 의미가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지 않으며, 개발 원리 또한 빅 아이디어의 도출 방식과 달라 개발된 내용이 음악 교과의 빅 아이디어가 맞는 것인지 확인하기 어려웠다. 이러한 분석 결과가 나오게 된 문제점을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음악과 교육과정에서 빅 아이디어 개발을 위한 개선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교과에 따라 빅 아이디어 중심의 내용 체계 적용 방식을 달리 하여야 한다. 둘째, 음악 교과에서 빅 아이디어의 도출은 단원이나 주제 차원에서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음악 교과의 빅 아이디어 도출을 위해서는 사실, 지식, 기능, 개념에 대한 규명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빅 아이디어 중심의 수업 설계에 대한 교사 전문성이 확보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