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현장실습학기제에 참여하는 예비과학교사들의 수업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하여 비계 전략으로 교실대화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학교현장실습학기제 기간 동안 예비과학교사들에게 교실대화 전략을 단계적으로 소개하고, 이를 참관 및 수업에 반영하도록 안내하였다. 이후 예비과학교사들이 경험한 교실대화를 분석하고,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과학교사 및 교과지도교사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참관 과정에서 교실대화를 분석해 보는 경험은 예비과학교사들의 향후 수업에서의 의사소통 및 수업 진행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과학교사의 수업 초기에는 교실대화의 활용이 미흡하였으나 점차 질문 유형의 다양화 및 피드백의 제공의 반복 등이 관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