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하여 과정중심평가의 연구동향을 조사하였다. 과정중심평가는 개별 학습자의 성장과정에 관한 교사의 관찰과 기록에 중점을 둔다는 점에서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학생 맞춤형 평가’와 연결된다. 따라서 과정중심평가의 연구동향을 파악하여 논의 및 개선점을 도출함으로써 ‘학생 맞춤형 평가’로 원활히 환류시킬 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Vosviewer 1.6.19를 활용하여 ‘과정중심평가’ 관련 KCI 학술지 논문 278편을 조사했으며, 저자키워드 431개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키워드 대다수가 한국 교육현장에서만 사용하는 용어이므로, 다양한 영어 번역 형태와 유의어, 약어 등을 정제하는 과정이 필요했다. 분석 결과 논문 전체, 학교급별, 교과별 및 특정시기 전후의 연구동향이 다르게 나타났다. 논문 전체에서는 변화된 정책에 대한 인식과 적용, 평가와 연계된 수업의 변화,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교사 전문성과 교과교육에의 적용, 교육과정 실현, 평가방법에 대한 고찰, 역량기반 교육과정에 관한 평가 실현의 6개 집단으로 키워드가 분류되었다. 학교급별의 경우 초등은 수업에서의 과정중심평가 구현, 중등은 교육과정 및 정책 하에서의 과정중심평가, 교사의 인식이 주된 연구주제였다. 주요교과에서는 글쓰기평가, 통합과학(평가) 등 계열의 특성에 따라 연구동향이 다르게 나타났고, 2020년 전후의 연구동향에서는 과정중심평가의 의미와 실현에서 교사의 평가전문역량, 원격수업 등으로 주제가 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교사의 평가 전문성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더욱 증대될 것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