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읽기유창성과 어휘, 구문, 표현문형 산출능력이 학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 이러한 언어능력 이 읽기유창성과 상관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방법 서울, 경기, 충청 지역 초등학교 1 ~ 6학년 아동 5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도구로는 문단글 읽기유창성 검사, 수용어휘 검사와 구문이해 검사를 사용하여 읽기유창성, 어휘, 구문 능력을 측정하였다. 표현문형 산출능력은 문어과제와 구어과제로 나누어 빈칸채우기 검사와 담화완성과제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학년(저, 중, 고)에 따른 수행력을 살펴보기 위해 기술통계 값을 산출하고,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각 변인들 사이의 관계를 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중다회기분석을 통해 읽기유 창성에 대한 언어능력의 설명력을 살펴보았다.
결과 읽기유창성과 관련 언어능력들의 학년별(저, 중, 고) 차이를 알아본 결과, 읽기유창성, 어휘, 구문, 표현문형 문어과제 점수, 표현문형 구어과제 중 표현문형 유형수가 집단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읽기유창성과 언어능력 사이의 상관 분석 에서 표현문형 문어과제 점수, 어휘, 표현문형 구어과제 중 표현문형 유형수 순으로 읽기유창성과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중다회기분석 결과 회귀모형의 설명력은 51.9%에 해당하였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학령기 아동의 읽기유창성과 상관이 있는 언어능력들을 확인하였고, 특히 정형화된 표현의 처리 속도와 관련한 선행연구들의 결과와 마찬가지로 표현문형 산출능력이 읽기유창성과 상관이 있다는 점을 밝혀 이후 읽기유창성 중재와 관련한 새로 운 시사점을 제시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