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Q 방법론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접어든 현 시점에서 간호대학생이 추구하는 교수학습법에 대한 인식 의 구조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간호대학생이 추구하는 교수학습법을 유형화함으로서 그 특성을 이해하고 간호교육의 효과적 인 교수학습법 적용 및 발전을 위한 간호 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방법 Q 모집단 구성을 위해 간호대학생이 추구하는 교수학습법에 대한 서면 인터뷰 내용과 교수학습법과 관련된 문헌고찰을 수행 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중복되거나 의미가 모호한 문장을 추려내는 작업을 거쳐 총 34개의 Q 진술문이 추출되었 다. Q 진술문을 43명의 간호대학생에게 9점 척도의 정규분포표에 분류하도록 하였고, 이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pc-QUANAL 프 로그램으로 자료분석하였다.
결과 분석결과, 간호대학생이 추구하는 교수학습법은 4가지 유형이 확인되었다. 제 1유형은 퍼실리테이션 교수학습법 추구형, 제 2유형은 핵심내용 전달 중심의 교수학습법 추구형, 제 3유형은 참신한 교수학습법 관심형, 제 4유형은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법 희망형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를 통해 향후 간호대학생에 적용되는 간호교육에서 교수학습법을 보다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나아가, 간호학교과목에 교수학습법을 적용할 때, 교육 매체 및 교육도구를 유형특성에 맞게 다각도로 적용하기 위한 기초자료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