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목적: 본 연구는 변화하는 교육 현장에서 적합한 특수교육대상자 학습중심 현장실습 운영 방안의 개선점을 모색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현장실습 운영 경험이 있는 총 7명의 전문가를 선정하여 포커스 그룹 면담(Focused Group Interview; FGI)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학습중심 현장실습에 대한 교사들의 운영 현황은 지역별로 시기와 기간이 상이하였으며, 관련 서류 간소화를 희망하였다. 둘째, 학생의 안전을 위한 지원과 현장실습운영위원회의 개선이 필요하며 현장실습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에 있어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셋째, 현장실습 사전교육과 교원 대상 연수가 필요하며 학교 지원 방안이 확대되기를 희망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육부 장애학생 진로취업지원시스템의 보완과 하이파이브(Hifive) 시스템 공유 등 현장실습 온라인 시스템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분석되었다. 결론: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학습중심 현장실습을 운영하는 현장에서의 어려움과 개선 방안을 논의하였으며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