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2001년부터 2023년까지 한국어 교육학 분야에서 수행된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 연구물의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앞으로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 논문이다.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한 2000년대부터 20여 간 축적된 연구물을 RISS의 키워드 검색을 통해 총 578편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여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다. 시기별 네트워크 중심성 분석을 통해 그동안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다뤄지고 논의된 주제와 상대적으로 다뤄지지 못했던 주제를 파악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향후 연구의 방향을 설정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특히 본 연구는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 연구의 동향을 선행 연구에서 사용했던 방식과는 다르게 객관적인 연구 동향 분석에 용이한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