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영어학습자의 실질적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말하기-듣기지도에 있어 인공지능 기반 도구가 초등학습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맞춤형 초등영어 말하기-듣기 지도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고자 2년간의 걸친 실험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실험결과는 전문가 집단과의 협의와 검토를 걸쳐 말하기-듣기 교육 모델을 제안하는 데 활용되었다. 개발된 모델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교육목표, 비전과 전략을 담아내고 시대와 사회가 요구가 요구하는 미래 인재상 및 핵심 의사소통역량을 배양할 수 있는 가치를 비전을 담고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 인공지능 분야에 관한 연구가 현재 다양한 산업 분야 및 학문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초등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외국어 학습에 관한 연구와 모형 개발은 희소하며 국내에서의 연구는 전무한 실정이다. 따라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영어학습의 성공적인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앞으로의 초등영어교육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