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학점제 도입을 앞두고 있는 현 시점에서, 학생 선택 중심 특성화 교육과정의 장점은 극대화하고, 공통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실행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세종시 교과중점학교의 운영 사례를 분석하고, 학생 선택 중심 특성화 교육과정을 경험한 교육 주체(학생, 교사, 관리자)의 인식과 요구 사항을 집단심층면담(FGI)을 통해 살펴보았다. 사례 분석 결과에서는 교과중점학교에서 중점과정 관련 학생 중심의 차별화된 수업이 운영되고, 다양한 동아리 활동과 체험활동이 이루어져 일반고등학교의 교육역량이 제고되는 성과가 나타난 것으로 파악되었다. 반면 교과중점과정이 특정 계열의 중점과정에 편중되는 현상이 나타났고, 융합형 중점과정은 학교의 역량에 따라 교육과정 운영의 수준에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집단심층면담 분석 결과에서는 학생 선택 중심 특성화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하고, 관련 전공으로 대학을 진학한 학생들의 경우에는 특성화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졌던 여러 활동들이 학생들의 대학 진학 및 역량 강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동시에 이와 같은 결과는 특성화 교육과정을 이수하지 않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 운영 및 체제 개선 등이 필요함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