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공동체 역량 함양을 위해 교원양성기관의 비교과 강좌를 개발하고 실행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교직이수학생의 공동체 역량 함양을 위해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관점에서 독도 교육 주제의 비교과 강좌를 개발하였다. 본 연구는 비교과 강좌의 수강생인 교직이수학생 17명을 대상으로 성찰일지와 심층 면담을 통해 비교과 강좌의 실행 과정에서 학습 경험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비교과 강좌의 학기 초반은 과거 초중고등학교에서 학습 경험 공유 단계로 교직이수학생은 초중고등학교 교육에서 다양한 유형의 독도 수업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교과 강좌의 학기 중반은 대학교 교원양성기관에서 학습 단계로 교직이수학생은 대학 교육 측면에서 독도 학습, 교원양성 교육 측면에서 독도 교육 학습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비교과 강좌의 학기 후반은 대학교 교원양성기관에서 학습을 통한 성장 단계로 교직이수학생은 대학 교육 측면에서 독도 학습을 통한 대학생으로서 성장, 교원양성 교육 측면에서 독도 교육 학습을 통한 예비교사로서 성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비교과 강좌의 학기 종강 이후는 미래 교사로서 수업에 대한 성찰 단계로 교직이수학생은 미래 교육에서 독도 수업에 대한 성찰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공동체 역량 함양을 위한 교원양성기관의 비교과 강좌 개발 및 실행에 대한 시사점을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