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실습을 통해 산업 현장을 접하게 되는 직업계고 학생들에게 산업안전보건교육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그러나 중요성에 비해 직업계고 학생들의 산업안전보건의식 및 산업안전보건교육의 효과성을 분석한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황이다. 이 연구는 전국 2,442명의 직업계고 학생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산업안전보건 의식 수준을 파악하고 직업계고에서 이루어지는 산업안전보건교육이 학생들의 의식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산업안전보건의식을 지식·태도·행동 영역으로 분류하고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첫째, 학생들의 산업안전보건의식은 대체로 높게 형성되어 있었으나 지식 영역이 태도·행동 영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특히 ‘안전관리 매뉴얼 파악’과 ‘매뉴얼에 따른 대처능력 함양’을 위한 내용 강화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둘째, 산업안전보건의식은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게 형성되어 있었으며 공업계열이 상업계열보다 높은 인식 수준을 보였다. 셋째, 학습 중심 현장실습 경험은 전 영역의 산업안전보건의식을 높이는데 주요한 요인으로 나타났으나, 아르바이트 경험은 영역별 영향력이 상이했으며 태도 형성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넷째, 산업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할 때 학생들의 내용 이해도 및 실용성을 높이고 교육 내용에 대한 상호작용을 늘리는 것이 산업안전보건의식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었다. 추후 내용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학생들의 전공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산업안전보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의 산업안전보건의식을 더욱 강화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