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이 대두되는 배경 속에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을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물음을 가지고 상황주의 학습이론에 근거해 살펴보고자 했던 연구이다. 상황주의 학습이론은 학습자의 학습을 지식학습이 아니라, 지식에 대한 경험으로 봄으로써 학습자 이해의 총체적 구성을 보려는 시도이다. 이 연구는 학습자가 구성하는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는 점에서 상황주의 학습이론을 분석의 렌즈로 삼아 IB DP의 중핵교육과정 사례 분석을 통해 구체화해보고자 했던 연구이다. 분석을 통해 도출한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 과정을 중시한다는 것은 과정을 평가한다는 동시에 학습자 경험의 집결체로서 결과를 통해 과정을 바라볼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둘째, 학습자의 학교 밖 학습 경험이 학습자 이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면서, 학습자의 학교 밖 학습 경험들을 어떻게 인정하면서 성장에 반영해나갈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였다. 셋째, 학습자의 학습 경험은 세계에 대한 경험으로, 지식·기능·가치 및 태도로 구분된 것이 아니라 총체화 되어있음에 주목하였다. 그리고 IB TOK의 사례를 통해 학습의 내용과 방법을 해체해보는 경험의 설계가 심층학습의 경험과 맞닿아 있을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학습자 이해에 천착하려는 시도의 하나로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의 이해를 확장하는 데 기여했기를 바라는 바이며, 후속 연구를 통해 이에 대한 실행의 측면에서 다양한 학습자 중심 교육의 방법과 관점이 공유되기를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