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지방교육행정 정보화 조직에서 업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동기부여, 협력문화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지방교육행정 정보화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업무담당자들을 대상으로 한 인식조사를 바탕으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동기부여가 협력문화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 협력문화가 업무성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 동기부여가 업무성과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조모형 효과 분해 결과, 동기부여가 업무성과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효과는 .175, 동기부여가 협력문화를 매개하여 업무성과에 미치는 간접적 효과는 .163, 동기부여가 업무성과에 미치는 총효과는 .338로 나타났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동기부여는 업무성과를 향상시키는 핵심 전략이고, 동기부여를 통해 업무성과를 지속적으로 향상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협력문화의 형성과 운영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