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도 교육 혁신 지원 사업이나 교육발전특구를 통해 공교육 틀 내에서 교육력 제고를 위한 학교 자율성 확대와 지역발전 전략과 연계한 교육역량이 강화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대부분의 시·도교육청은 학교혁신의 지속 가능성과 혁신학교의 질적 심화를 위한 미래형 혁신학교를 준비, 운영하고 있다. 이 연구는 미래학교를 준비하는 세종혁신자치학교의 성과와 과제에 대하여 탐색함으로써, 혁신자치학교의 우수한 교육 활동이 미래학교에 전가되고,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방안을 모색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혁신자치학교 이해관계자인 학교장, 혁신부장, 교원, 교육청의 교육전문직원 등 총 11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진행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혁신학교와 다르게 학교자치를 내실화하고 있었으며, 학교 구성원들은 혁신에 대한 공감과 이해도가 더욱 높았다. 둘째, 학교 구성원의 학교 참여 기회가 비교적 많은 편이며, 구성원 간 소통과 협력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셋째, 지역사회와 연계된 사업이 비교적 원활하게 추진되고 있었으며, 지자체나 유관기관과 협조를 통해 외부에서도 교육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넷째, 교육청으로부터 혁신자치학교에 대한 지원에 대한 구성원의 요구가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혁신자치학교의 미래학교로 전환을 위해 학교자치의 강화, 교장의 민주적 리더십 함양, 교육발전특구 사업 연계 운영, 단위학교의 교육디자인화를 제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