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 세계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해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개선 방향을 모색해가는 협력적 실행연구 과정과 반성적 실천을 통한 유아 교사의 변화과정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D시에 위치한 K 어린이집 5세 반 담임교사와 협력적 실행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연구 기간은 2023년 1월 16일부터 2023년 2월 28일까지 총 8주차 진행하였다. 유아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과정에서 수집된 교사면담, 연구자와 교사저널, 유아 관찰일지 및 유아 작품 등의 자료 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협력적 실행연구과정에서 유아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 변화하기, 그림책을 활용하여 국제적인 문제와 이슈들을 교육내용으로 다루기,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위한 아이디어 공유하고 실행하기, 가정과 연계한 실천방안 구성하기와 같은 방안을 모색하였다. 다음 유아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협력적 실행연구과정에서 나타난 유아 교사의 변화는 교사의 관심과 실천 부족, 주변 사건과 상황을 다시 생각하고 주제와 연결하기, 유아 세계시민교육을 위해 노력하는 교사, 세계시민으로 살아가기로 정리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 세계시민교육을 위한 협력적 실행과정과 유아 교사의 변화된 모습을 정리하여 유아교육 현장에 세계시민교육 사례와 개선을 위한 적용 방안을 제시하는데 의의를 두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