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학생 수 감소로 신규교사 선발 인원이 점진적으로 축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초등교사의 연령대가 높아지고 있다. 이 연구는 초등학교 내 고경력 교사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교육 생태계의 변화 속에서 고경력 초등교사의 교직생활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고경력 초등교사 6명을 심층면담하고, Bolman과 Deal(2013)의 네 가지 조직 프레임 이론을 분석 틀로 삼아, 구조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발생되는 교직생활의 실천 양상과 교직생활에 대한 경험과 의미를 구조적, 정치적, 인간자원적, 상징적 차원에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구조적 관점에서 평교사로 결정 시기에 따른 교육 양상은 이른 결정의 몰입, 늦을 결정의 승화로 나타났다. 둘째, 다층적 이해관계의 정치적 관점에서는 ‘못참지 성향’과 ‘나몰라 성향’의 복수적 자아의 양상을 보였다. 셋째, 인간자원적 관점에서는 숙련된 기술의 방법적 전문가로 나만의 수업 틀거리 찾기, 일머리 찾기가 나타났다. 넷째, 상징적 관점에서는 삶과 본질의 흔들림 속에서 놓아버림과 재적응의 모습을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고경력 교사의 교직생활 특성과 의미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고경력 교사가 갖는 잠재성과 한계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