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들의 유튜브 시청 시간이 급증함에 따라 어린이들이 시청하는 영상콘텐츠의 분석이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어린이들이 자주 보는 유튜브 영상에서 주요 발달영역인 인지, 정서, 사회화와 관련된 내용의 양과 표현방식을 살펴보기 위해 만 4∼7세 어린이들이 자주 본다고 응답한 유튜브 상위 20개 채널 내 영상콘텐츠의 자동화 분석을 실시했다. 인지 분야는 페이싱과 언어, 정서 분야는 정서 표현, 사회화 분야는 성역할 고정관념과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나누어 각 분야에 맞는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인지 차원의 페이싱 분석은 평균 3초당 1개의 장면이 전환되는 것으로 나타나, 교육프로그램의 평균(7~8초당 1개)보다 빠른 것으로 집계되었으며, 언어 분석에서는 평균 분당 어절수는 52.02개이며 비속어와 은어가 다수 등장했다. 정서 차원에서는 중립적 표현이 가장많고, 이어 긍정적 표현이 많았으며, 부정적 정서 표현도 나타났으나 혐오 표현은 상대적으로 적은것으로 확인되었다. 사회화 차원에서는 객체 검출 알고리즘을 사용, 각 캐릭터의 등장 크기와 성별등을 분석했다. 어린이들이 주로 보는 영상콘텐츠에는 여성캐릭터보다 남성캐릭터가 많이 등장하고, 남성캐릭터의 등장크기가 더 큰 경우가 많아 어린이들이 시청하는 애니메이션이 성역할 고정관념을 강화할 가능성을 확인했다. 사회적 상호작용 측면에서는 성별 차이가 두드러지지 않았다.
연구 결과는 어린이 영상의 품질을 평가하는 지수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며, 부모와 교사등 어린이의 올바른 영상 시청 지도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것으로 예측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