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6년간 보행자 또는 차량이 철도건널목 접촉 등 사고로 인한 피해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에 대하여 상관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피해자가 고령층일수록 전라권과 경상권 권역에서, 그리고 무인건널목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철도건널목 사고 피해액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은 인명피해(수)와 열차 지연시간 그리고 질적변수인 사고유형과 계절적 요인에서 양(+)의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특히, 사고유형에서는 보행자(통행자)가 열차에 접촉한 사고가 다른 교통수단(차량, 기타이동수단)과 접촉한 사고보다, 계절별로는 가을철의 건널목사고 피해액이 다른 계절(봄, 여름, 겨울)사고보다 피해액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그 간 철도건널목 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코레일만 책임지고 부담하였으나 이제는 사회 전체의 문제로 인식하고 거시적인 측면에서 철도건널목 사고를 줄이는데 노력해야 한다는 시사점을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