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접근가능한 관광관점에서 영유아 동반 관광자의 관광 활동 경험의 의미를 이해하기 위해 온라인 서면면접을 활용하여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Colaizzi (1978)의 기술적 중심의 현상학적 체험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6개 범주, 17개의 주제군, 73개의 주제로 구조화하였다. 구체적으로 영유아 동반 관광자의 관광 활동 과정을 ‘관광참여 이유’, ‘관광활동에 따른 만족’, ‘관광참여에 있어서 부모 사전경험의 유용성’, ‘영유아 동반 관광 활동 시 필요한 사항’,‘관광 활동에서의 어려움’과 ‘극복방안’에 대해서 17개의 주제군으로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관광 활동에 참여하는 이유인 참여 이유는일상탈출, 새로운 경험과 함께 부모 역할 충실로 나타났다. 또한 관광 활동에서의 어려움으로 이동 문제, 편의시설 부족등의 이유가 나타났지만, 동반자인 부모에 의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문제로 보고 있다. 이는 영유아 동반 관광자가관광 활동에서 나타나는 제약환경을 영유아 동반으로 인한 특수한 조건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점은 기존 연구와의 차이점이다. 이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정보습득의 다양화, 심리적 여유를 위한 행동, 특수성 인정을 통해 어려움을 해결하는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험 과정을 통해서 부모는 가족 간의 유대감, 특히 아이들이 느끼는 즐거움이 부모에게 전달되어 행복한 경험으로서 만족감이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영유아 동반 관광자의 관광경험에 대한 이해와 학문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