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환경 변화와 지구생태계의 위기는 점점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또한, 전통생태지식을 활용한 환경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며, 특히 자연환경과 가까우면서도 전통생태지식 관련 교육이 부족했던 농촌 지역의 초등학생들에게 이 지식을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전통생태지식을 활용한 환경교육 프로그램이 농촌 초등학생들의 생태 소양 증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농촌환경의 이해, 생물자원 활용, 환경 문제 해결 방안 등에 초점을 맞춘 이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농촌 지역의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11명에게 적용하였으며, 결과적으로 생태적 가치관, 태도, 사고능력이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통생태지식이 현대 환경교육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주며, 관련 연구와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