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핵심역량과 교과수업이 융합된 학습자 중심 수업을 설계하고 효과를 살펴보고자 자기관리 역량을 기반으로 조리실습수업을 설계 및 적용하여 학습자의 자기관리 역량과 학습만족도에 효과가 있는지 분석하는 것이다.
방법 충청도 소재 특성화고등학교 3학년 1개 학급을 대상으로 4차시씩 6주간 수업을 적용하였다. 자기관리 역량 적용 실습수업의 학습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시나리오 기반 지필평가의 사전⋅사후검사와 수행평가 및 수업 산출물을 수행평가 기준표로 평가하여 활용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대응표본 t-검정 및 내용 분석을 하였다.
결과 첫째, 자기관리 역량 적용 식품⋅조리 실습수업은 학생들의 자기관리 역량 향상에 효과가 있었다. 자기관리 역량 적용 실습수 업 전후에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유의미한 효과를 보였으며, 수행평가 및 수업 산출물을 통한 분석을 통해서도 학생들의 자기 관리 역량은 향상되었다. 둘째, 자기관리 역량 적용 식품⋅조리 실습수업의 만족도는 높은 수준의 만족도를 보였으며, 특히 수업에 서 적절한 피드백을 받았다는 반응이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결론 이러한 결과를 근거로 자기관리 역량을 적용한 실습수업이 학습자의 자기관리 역량 함양과 학습만족도 향상에 효과적일 수 있음을 논의하고 교육시사점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