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발달 장애 아동들을 대상으로 스포츠 리듬운동을 이용한 기능성 인지보행 훈련프로그램 전과 후에 보행패턴과 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행된 연구이다.
방법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K지역 소재 특수체육센터에 내방중인 10세에서 15세 발달장애아동 33명을 대상으로 비 운동 대조그룹(NEG; Non-Exercise group/ n=11), 주 3회 이하 운동 참여그룹(DEG: Deficient Exercise group/ n=11), 주 3회 이상 운동참여그룹(OEG: Over Exercise group /n=11)으로 선정하여 24주간 스포츠 리듬운동을 이용한 기능성 인지보행 훈련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 수행을 통해 얻어진 자료는 SPSS 26.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반복측정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첫째, 스포츠 리듬운동을 이용한 기능성 인지보행 훈련에 따른 발달 장애 아동들의 보행패턴을 분석한 결과 보장, 활보장, 보행속도, 분속수에서 OEG가 DEG와 NEG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개선되었다. 둘째, 스포츠 리듬운동을 이용한 기능성 인지보행훈련에 따른 발달 장애 아동들의 인지기능을 분석한 결과 신체부위, 숫자표기, 동작, 조작의 모든 변인에서 OEG가 DEG와 NEG에비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결론 본 연구를 종합해 볼 때, 스포츠 리듬운동을 이용한 기능성 인지보행 훈련 프로그램이 발달 장애 아동들의 보행패턴과 인지능력에 효과적인 운동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특히, OEG 그룹의 보행패턴과 인지기능 변인의 긍정적인 변화와 DEG 그룹의 변화는비 참여그룹에 비해 긍정적인 결과임을 확인한 결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