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에서는 바깥놀이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심미적 경험을 분석하고 이를 증진시키기 위한 교사의 놀이지원 방안을 탐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방법 4명의 유아교사와 각 학급 유아 54명을 대상으로 총 6주에 걸쳐 30회의 관찰을 통해 유아주도적으로 이루어지는 바깥놀이를분석하였다. 현장기록과 녹화내용, 놀이일지, 저널, 면담 내용, 사진 등의 수집된 자료들은 사례연구 분석 단계를 거쳐 심미적 경험의주제와 개념으로 도출되었다. 또한 놀이 흐름속에 나타난 교사의 심미적 경험증진을 위한 지원을 분석하였다.
결과 첫째, 바깥놀이에서 나타난 유아의 심미적 경험의 변화는 지적 측면에서의 심미적 경험, 정서적 측면에서의 심미적 경험, 실천적 측면에서 나타났다. 둘째, 바깥놀이에서 유아의 심미적 경험 증진을 위해 나타난 교사의 놀이 지원은 교실매체를 바깥놀이에서활용하도록 하는 매체지원, 공간과 소품을 새롭게 활용하는 환경지원, 창의적 놀이를 만들기 위해 사고의 촉진을 돕는 사고지원, 배려와 공존의 마음을 느끼도록 돕는 심리지원으로 나타났다.
결론 유아주도적인 바깥놀이에서 유아들의 심미적 경험은 다각적 측면에서 나타났고 교사들의 심미적 지원에 따라 유아들의 놀이는 확장되고 심화되었다. 이는 유아의 심미적 경험 증진을 위한 교사의 면밀한 관찰과 적절한 지원이 능동적 변화를 이끌 수 있음을시사하며 본 연구가 일상적인 유아중심 놀이에서 심미성 발달을 위한 적절한 사례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