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유아 미디어조절력 교육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첫 단계로 유아교사의 유아 미디어조절력 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알아보고자 함을 연구목적으로 하였다.
방법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B 시에 소재하고 있는 공⋅사립 유치원 20곳에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248명을 대상으로 유아미디어조절력에 대한 인식과 요구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결과 주요 연구결과에서 첫째, 미디어조절력에 대한 인식의 정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미디어조절력의 부재로 나타난 문제로는미디어중독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에 대한 부모 상담의 경험이 과반수 이상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 미디어조절력 교육의요구에서 개정 누리과정과의 연계 가능성에 대해 대부분 가능하다고 보고 있었고, 교육과정 연계는 신체 운동 건강, 생활주제는 생활도구가 가능하다고 보았다. 교육목표는 미디어 활동을 주어진 상황에 알맞게 적절한 범위에서 실행하고 사용하는 조절능력을 기르고, 교육내용은 미디어 실행능력이 높게 나타났다. 교수학습방법은 문제해결 학습법, 교육평가는 관찰을 통해 유아 발달에 대한 평가 등으로 나타났다.
결론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 미디어 조절력 교육을 위한 실제적이고 다양한 자료를 현장에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