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왕복 2차로 도로의 정/역방향을 동시에 단속하는 양방향 무인교통단속장비의 개발 및 도입 타당성 분석을 통해 확대 도입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양방향 무인교통단속장비 도입 시 사고, 속도 및 예산 절감 효과를 예측하였으며, 양방향 무인교통단속장비의 개발 및 시범운영을 통해 도입 기반을 마련하였다.
양방향 무인교통단속장비 도입 시 사고, 속도 감소 및 경제적 효과를 추정한 결과, 일방향 설치 대비 양방향 무인교통단속장비 도입 시 사고 및 속도 감소 효과가 높으며, 약 50%의 예산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기존 무인교통단속장비의 카메라, 레이더 및 단속 기능 등 성능 업그레이드를 통해 양방향 무인교통단속장비를 개발하였으며, 경기북부 6개소를 대상으로 시범운영 및 평가를 진행하였다. 자체 검증 및 기능 개선·보완 과정을 거쳐 3개월 간의 계도 후 24년 3월부터 정식 단속을 실시하였다. 양방향 무인교통단속장비 확대 도입의 근거 마련을 위해 양방향 무인단속기능을 추가한 무인교통단속장비 경찰 규격서를 개정하였으며, 어린이보호구역 및 지방부 마을주민보호구간 등 확대 보급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왕복 2차로 도로의 어린이보호구역과 지방부 마을주민보호구간 등에 양방향 무인교통단속장비를 도입하여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 및 운영 효율성을 증대하고, 무인교통단속장비 설치 및 운영에 대한 국가와 지자체의 예산절감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