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의 영향에 따라 범교과 학습 주제 중심의 인공지능 융합 교육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 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연구집단 24명, 통제집단 25명의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 으로 6개월간 37차시의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연구집단에는 본 연구에서 설계한 범교과 학습 주제 중심의 인공지 능 융합 교육을, 통제집단에는 기존의 프로그래밍 수업을 포함한 전통적인 교과 교육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연구 집단과 통제 집단의 차이는 사후 결과에서 유의하였으며, 연구 집단의 경우 컴퓨팅 사고력의 측정 요소 중 에서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영역과 데이터 및 자료구조 영역에서 모두 유의하였다. 반면, 통제 집단의 경우 사 후 검사 결과에서 데이터 및 자료구조 영역에서는 유의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초등교육의 현장에 서 범교과 학습 주제 중심의 인공지능 융합 교육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