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머리말
목차
제1장 외국어와 그 학습의 필요 14
Ⅰ. 언어(Language) 14
Ⅱ. 외국어 학습의 필요 15
제2장 외국어의 교육적 가치 27
Ⅰ. 교육목적 달성과 외국어 27
Ⅱ. 외국어 교육의 목적 33
Ⅲ. 외국어 교육의 목표 37
제3장 외국어의 교재 41
Ⅰ. 교재선택에 관한 원리 41
Ⅱ. 교재의 편성 44
Ⅲ. 교재에 대한 교사의 태도 66
제4장 언어학과 외국어 교육 69
Ⅰ. 언어학과 외국어 교사 69
Ⅱ. 언어와 언어학 70
Ⅲ. 언어학의 제 부문 74
Ⅳ. 언어학의 연구방법과 언어교육에 대한 그의 기여 79
제5장 외국어 학습심리 85
Ⅰ. 외국어 학습심리상의 제 원리 85
Ⅱ. 언어적성(Linguistic Aptitude)과 그 측정 88
Ⅲ. 외국어 학습과 모국어 습득과의 상호의존성 92
제6장 외국어교수법 개설 98
Ⅰ. 교수법의 중요성 98
Ⅱ. 일반적 교수원칙 100
Ⅲ. 주요한 외국어교수법 106
(1) Grammar-Translation Method(文法譯讀式敎授法) 106
(2) Natural Method(自然敎授法) 108
(3) Psychologleal Method(心理的敎授法) 110
(4) Phonetic Method(音聲本位敎授法) 112
(5) Direct Method(直接敎授法) 114
(6) Berlitz Method(벨리쓰式敎授法) 116
(7) Practice Method(練習本位敎授法)와 Mastery Method(暗誦本位敎授法) 117
(8) Oral Method(口頭敎授法) 118
(9) Reading Method(讀書本位敎授法) 120
(10) Eclectic Method(折衷敎授法) 125
(11) Oral Approach(口頭入門敎授法) 127
(12) Mimicry-Memorization Method(模倣記憶敎授法) 131
(13) Unit Approach(單元敎授法) 138
(14) "신교수법"(新敎授法) 140
결론 141
제7장 각급 학교의 외국어 교수방법 143
Ⅰ. 중학교의 외국어 지도 144
Ⅱ. 고등학교의 외국어 지도 147
Ⅲ. 대학의 외국어 지도 151
제8장 입문기의 외국어 지도법 155
Ⅰ. 입문기의 중요성 155
Ⅱ. 기초구두훈련기(Prereading Period)와 구이훈련(口耳訓鍊) 156
Ⅲ. Prereading Period 중의 교사의 역할 160
Ⅳ. Prereading Period의 계획과 교재 163
Ⅴ. 기초구두훈련의 실제 169
Ⅵ. Prereading Period의 Homework 184
Ⅶ. 구이훈련에서 교과서로 186
제9장 Oral Activities 189
Ⅰ. Listening과 Understanding 189
Ⅱ. Pronunciation의 지도 190
Ⅲ. Speaking의 지도 198
제10장 Reading 지도 205
Ⅰ. Reading이란? 205
Ⅱ. Reading 지도상의 고려점 206
Ⅲ. 각종 Reading과 그 지도법 212
Ⅳ. Reading과 번역 225
제11장 Writing과 작문 231
Ⅰ. 초기의 Writing 231
Ⅱ. 작문지도 234
제12장 Vocabulary 지도 245
Ⅰ. 어휘의 습득 245
Ⅱ. 어휘의 선택과 지도요령 245
Ⅲ. 어휘구성(Vocabulary Building)을 위한 각종 방법 248
제13장 Grammar 지도 252
Ⅰ. 문법지도의 필요성 252
Ⅱ. Grammar의 내용과 범위 253
Ⅲ. 지도요령 257
제14장 외국문화의 지도 261
Ⅰ. 문화지도상의 제 문제 261
Ⅱ. 문학지도상의 제 문제 268
제15장 수업의 실제 276
Ⅰ. 수업의 형태 276
Ⅱ. 지도안(Lesson Plan) 278
Ⅲ. 외국어 수업의 평가기준 289
제16장 평가(Evaluation) 297
Ⅰ. 평가의 개념(槪念) 297
Ⅱ. 외국어 학습의 평가와 그 방법 300
제17장 시청각교구(Audio-Visual Aids) 321
Ⅰ. Audio-Visual Aids의 개념과 효과 321
Ⅱ. 주요한 시청각교구와 그 용도(用途) 322
제18장 외국어 교사의 양성 335
Ⅰ. 교사의 자격 335
Ⅱ. 외국어 교사의 사전교육 337
Ⅲ. 현직교사의 보충교육 346
제19장 국민학교의 외국어교육 349
Ⅰ. 국민학교 외국어교육에 대한 찬성론 349
Ⅱ. 국민학교 외국어교육에 대한 반대론 355
Ⅲ. 국민학교 외국어교육에 수반되는 여러 문제 359
Ⅳ. 교재와 교수법 363
제20장 외국어 교육정책 370
Ⅰ. 외국어 교과의 선택·필수 370
Ⅱ. 외국어의 학습기간 377
Ⅲ. 외국어의 종류 383
참고도서 387
판권기 390
[뒷표지] 3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