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목차
서론 : 평가의 개념 9
1. 평가란 무엇인가? 9
2. 평가는 왜 중요한가? 10
가. 평가는 여러분의 교육프로그램을 개선할 수 있다. 10
나. 평가는 학생들의 학습증진을 유도한다. 11
다. 평가는 환경을 개선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11
라. 평가는 프로그램이 더 많은 지지를 받도록 할 수 있다. 12
마. 평가는 어떻게 실행되는가. 12
바. 이 안내서는 나에게 어떠한 도움을 줄 것인가? 13
사. 평가자로서의 교사와 학생 14
아. 학생들의 역할에 관하여 특별히 고려할 점 14
자. 평가의 장애물 극복 15
제I장 평가의 대상 (제1단계) 18
1. 서론 18
2. 환경교육의 필요성과 목표 19
3. 학습에서 어떤 사항을 평가해야 하는가의 결정 20
가. 목표 20
나. 일반적인 목표 21
4. 프로그램 평가측면의 결정 36
가. 교수법과 학습활동 36
나. 학습환경 37
다. 외적 요인들의 평가에 대한 결정 40
제II장 평가계획 수립 (2단계) 41
1. 서론 41
2. 질문의 결정 41
3. 평가 디자인의 결정 42
가. 디자인의 선택 42
4. 평가 도구의 선택 및 개발 44
가. 일반적인 고려 사항 44
나. 도구 선택시 주의사항 47
다. 도구 개발시 주의사항 48
라. 파일럿트 테스팅 48
5. 목표와 관련된 도구의 종류 49
가. 학습향상 49
나. 교수 프로그램 67
6. 예기하지 않았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도구 73
가. 측정의 종류 73
나. 프로그램의 이론적 근거, 목적과 목표의 적합성을 판단하기 위한 측정 75
다. 자료분석을 위한 사전 계획 75
제III장 평가의 실행 (3단계) 77
1. 자료수집 77
가. 일반적인 고려 사항 77
나. 자료수집시 주의할 점 78
2. 자료분석 79
가. 자료 요약하는 방법(기술적 통계법) 80
나. 학생발달을 위한 자료분석 85
다.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자료분석 90
3. 분석결과의 해석 92
제IV장 평가결과 활용(4단계) 94
1. 결과의 기록 94
가. 참석자들의 식별 94
나. 발표내용의 선정 95
다. 발표방법의 결정 95
라. 보고시기의 결정 95
마. 중간보고 95
바. 최종보고서 96
2. 교육프로그램의 개선 98
가. 학생들의 학습에서 발달을 위한 개선과 결함의 수정 99
나. 교육프로그램의 개선 99
다. 주요한 고려 사항들 99
제V장 평가의 사례연구 100
환경문제 해결에 관한 2주간 학습 100
1. 개요 100
2. 프로그램의 이론적 근거 101
3. 프로그램 목표 101
4. 일반적인 목적 101
5. 행동목적 102
6. 학습환경 102
7. 교육프로그램 102
8. 평가 프로그램 105
부록 : 평가디자인 113
1. 프로그램으로 인하여 학습발달이 얼마나 있었는가에 대한 디자인 113
가. 한개의 그룹에 대한 디자인 113
나. 두개의 그룹에 대한 디자인 117
2. 교수프로그램 또는 학습환경의 어떤 면이 학생 학습발달에 이바지했고, 저해하였는가? 120
3. 프로그램이 어떻게 다른 사람과 환경에 영향을 주었는가? 121
4. 다른 유사한 프로그램과 결과가 어떻게 비교되는가? 122
5. 프로그램의 이론적 근거는 타당하며, 목적과 목표는 적절한가? 123
6. 일반적인 평가 디자인의 고려 사항 123
가. 프로그램 활동들에 소비한 시간 123
나. 통제그룹과 프로그램 그룹들의 비교 123
다. 프로그램의 완전한 상태를 유지 124
라. 학생과 교사 태도 124
마. 학급에서 표본추출의 부적절성 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