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 이경성
집필진
목차
1. 그림의 이해 / 이경성 6
2. 오늘의 미술교육 현주소와 개선방안 : 한국과 외국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 김정 16
I. 미술의 의미 16
II. 미술교육의 역할 17
III. 우리나라 아동들의 표현능력 19
1. 유아 19
2. 아동 22
3. 청소년 22
IV. 아동의 발달시기 구분 23
1. 로웬필드(V. Lowenfeld)의 구분 연구 23
2. 버트(C.S.Burt)의 구분 연구 24
3. 김정(金正)의 구분 연구 26
V. 미술교육의 새 방향 27
1. 미술교육의 역사 27
2. 표현개념 27
3. 감정표현 28
4. 현장에서의 지도 28
5. 교사의 입장 29
6. 그림을 보는 태도와 교육자세 30
참고문헌 30
3. 아동화의 발달과 이해 / 김재은 32
1. 머리에 32
2. 描畫行動(drawing)의 연구방법 33
3. 그림의 발달 35
4. 아동화의 발달과 심리적특성 36
5. 描畫의 종류 38
6. 아동화심리의 이해방법 38
7. 그림의 投射的 機能 39
8. 아동화의 "왜" 41
9. 그림의 발달단계 42
4. 조형활동의 실제 / 이수경 44
I. 조형활동의 동기유발 44
1. 인적자원 및 아이디어에 의한 동기유발 44
2. 감각적인 재료에 의한 동기유발 45
3. 상상에 의한 동기 유발 46
II. 여러가지 조형활동 48
1. 베짜기활동 49
2. 염색 활동 53
3. 소조활동 55
4. 꼴라쥬 58
5. 협동활동 59
5. 아동미술 지도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 / 노부자 62
I. 시작하는 말 62
II. 학습자의 문제 62
1. 인식론적 입장(Cognitive Theory) 62
2. 발달심리학적 입장(Developmental Theory) 63
3. 정신분석학적 입장(Psychoanalytic Theory) 64
4. 형태심리학적 입장(Gestalt Theory) 64
III. 교사의 문제 64
1. 교사와 인간성 65
2. 교사와 미술가 66
3. 교사와 감상자 67
4. 교사와 전문성 67
IV. 교과내용의 문제 68
1. 미적 지각활동 : 특별한 방법으로 바라보기 69
2. 미술의 제작 : 작품만들기 69
3. 미술 문화유산 : 과거로 부터 현재까지의 미술들 69
4. 미술비평과 미적평가 : 지적 감상활동 69
V. 맺는말 70
참고문헌 71
6. 아동미술의 평가 / 유우연 72
1. 미술과에서의 평가의 성격 72
2. 어린이 그림의 특성 72
(1) 개성적이며 독창적인 순수한 표현 73
(2) 어린이 작품 평가기준과 평가관 74
7. 미술과 교과용 도서의 편찬 / 윤양희 80
I. 미술과 교육 목표 80
1. 목표의 설정 80
2. 미술과 교육 목표 81
II. 교과용 도서의 편찬 및 활용 87
1. 교과서의 편찬 방향 및 활용 87
2. 교과서의 구조 88
3. 교사용 지도서의 편찬 방향 및 활용 89
8. 미술과 생활 / 김형국 90
9. 한국 근대미술 감상 / 홍선표 102
10. 20세기 미술의 이해 / 정영목 118
판권기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