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0,1,1
시정구호=0,2,1
시정방침=0,2,1
국민교육헌장=0,3,2
시기설명서=0,5,1
시의 나무=0,6,1
시의 꽃=0,6,1
시의 새=0,6,1
발간사=0,7,2
일러두기=0,9,2
과천시가=0,11,1
차례=1,12,8
I. 연혁=9,20,1
1. 연혁=9,20,2
II. 토지 및 기후=11,22,1
1. 위치=11,22,1
2. 지형 및 자세=11,22,2
3. 행정구역=13,24,1
4. 기상개황=14,25,2
5. 천기일수=16,27,1
6. 계절추세=17,28,1
7. 지목별 토지면적=18,29,2
III. 인구=20,31,1
1. 인구추이=20,31,2
2. 연령(5세계급) 및 성별 인구(외국인제외)=22,33,4
3. 주민등록에 의한 인구이동=26,37,2
4. 호적에 의한 인구동태 신고=28,39,1
5. 외국인 등록현황=29,40,1
IV. 새마을운동=30,41,1
1. 새마을현황=30,41,1
2. 도시새마을운동=31,42,1
3. 새마을가꾸기사업=31,42,1
4. 새마을금고 현황=32,43,1
5. 새마을 청소년회 현황(4-H)=33,44,1
V. 농업=34,45,1
1. 경지면적=34,45,2
2. 수리상태별 답면적=36,47,1
3. 메벼, 찰벼 식부면적=37,48,1
4. 식량작물 생산량 총괄=38,49,2
가. 미곡=40,51,2
나. 잡곡=42,53,2
다. 두류=44,55,2
라. 서류=46,57,2
5. 채소류 생산량=48,59,4
6. 과실류 생산량=52,63,2
7. 금비공급실적=54,65,1
8. 농약공급실적=54,65,2
9. 농업용기구 및 기계 보유현황=56,67,6
10. 추곡수매실적=62,73,2
11. 정부관리 양곡보관창고 현황=64,75,2
12. 농업협동조합 현황=66,77,2
13. 퇴비생산실적=68,79,2
14. 임도정 양곡가공공장 현황=70,81,2
VI. 축산 및 임야=72,83,1
1. 가축가금 사양가구 및 마리=72,83,4
2. 말사육가구 및 성별 종류별 마리=76,87,1
3. 수의사 분포상황=76,87,2
4. 가축전염병 예방주사 실시상황=78,89,1
5. 임야면적=78,89,2
6. 소유별 임상별 임야면적=80,91,2
7. 임상별 수령별 임목축적=82,93,4
8. 조림현황=86,97,2
9. 임산물 생산량=88,99,1
10. 임목벌채 허가사항=88,99,2
VII. 광공업=90,101,1
1. 금융기관 현황=90,101,2
2. 시장분포 현황=92,103,1
3. 공장등록 현황=92,103,2
4. 인쇄소등록 현황=94,105,2
5. 연초품목별 판매량=96,107,2
6. 주요상품 소비가격=98,109,3
VIII. 전기수도 건설업=101,112,1
1. 용도별 전력사용 현황=101,112,1
2. 상수도 현황=101,112,1
3. 급수사용량=102,113,1
4. 급수사용료 부과현황=102,113,2
5. 하천부지점용=104,115,1
6. 하수도 현황=104,115,2
7. 토목공사집행=106,117,1
8. 도로현황=106,117,2
9. 하천현황=108,119,1
10. 교량현황=109,120,1
11. 건축허가 현황=110,121,2
12. 주택보급 현황=112,123,1
13. 급수전 현황=112,123,1
14. 주택구조별 현황=113,124,1
15. 배수관 및 송수관 현황=114,125,2
16. 도로부지 점용허가 현황=116,127,1
IX. 운수 및 통신=116,127,1
1. 자동차 등록현황=116,127,2
2. 운수회사 현황=118,129,1
3. 우편요금 수입현황=118,129,1
4. 우편관서 현황=119,130,1
5. 우편물 취급현황=120,131,2
6. 전화기보유 및 전화가입현황=122,133,1
7. 국내전보 취급현황=122,133,2
8. 외국우편물 취급현황=124,135,1
9. 우편물 이용실태=124,135,2
10. 우편환 취급현황=126,137,1
11. 체신관서일람=126,137,2
X. 보건 및 사회보장=128,139,1
1. 의료기관 분포현황=128,139,2
2. 보건소 인력현황=130,141,1
3. 보건소 사업실적=130,141,2
4. 의료보험조합 및 수혜자 현황=132,143,1
5. 의약품등 제조업소 및 판매업소 현황=132,143,2
6. 의료업자 분포현황=134,145,1
7. 예방접종 실적=134,145,2
8. 결핵환자 현황=136,147,2
9. 부정의료업자 단속=138,149,2
10. 가족계획 계몽실적=140,151,2
11. 가족계획사업 실적=142,153,1
12. 가족계획 신규등록자 현황=143,154,1
13. 환경위생관계영업소 현황=144,155,2
14. 식품접객업소 현황=146,157,1
15. 식품제조 및 가공업 현황=146,157,2
16. 모자보건사업 실적=148,159,2
17. 국가보훈대상자 현황=150,161,2
18. 국가보훈대상자 취업현황=152,163,1
19. 국가보훈대상자 자녀 취학현황=152,163,2
20. 사회복지시설 현황=154,165,1
21. 구호사업 실적=154,165,2
22. 양로원 수용자동태=156,167,1
23. 행여사망자 현황=156,167,2
24. 기(미)아 취급현황=158,169,1
25. 적십자회원수 및 회비모금 현황=159,170,1
26. 생활보호대상자 현황=160,171,1
27. 영세민취로구호사업 현황=160,171,2
28. 거택보호자 양곡지급 현황=162,173,1
29. 청소장비 및 인원현황=162,173,2
30. 쓰레기 수거실적=164,175,1
31. 분뇨수거실적=164,175,2
XI. 교육 및 문화=166,177,1
1. 각급학교 총괄=166,177,2
2. 적령아동 취학상황=168,179,2
3. 국민학교 현황=170,181,2
4. 중학교 현황=172,183,1
5. 고등학교 현황=172,183,2
6. 유치원 현황=174,185,2
7. 유아원 현황=176,187,1
8. 문화재 현황=176,187,2
9. 보호수 현황=178,189,2
10. 도서관 현황=180,191,1
11. 도서열람자 현황=180,191,2
12.종교단체 현황=182,193,1
XII. 재정=182,193,1
1. 세목별 지방세 징수액=182,193,2
2. 시세입ㆍ세출 총괄=184,195,1
3. 일반회계 세입 결산상황=185,196,1
4. 일반회계 세출 결산상황=186,197,2
5.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상황=188,199,1
6. 시공유재산 현황=188,199,1
7. 조세부담 현황=189,200,1
XIII. 공공행정=190,201,1
1. 시공무원 현황=190,201,1
2. 동공무원 현황=190,201,2
3. 공무원 직급별 현황=192,203,7
4. 연령별 공무원 현황=199,210,1
5. 학력별 공무원 현황=200,211,2
6. 근속연수별 현황=202,213,2
7. 현직급 근속년수 현황=204,215,2
8. 소방공무원 현황(정원)=206,217,1
9. 소방관서 현황=206,217,2
10. 소방장비 현황=208,219,1
11. 화재 발생현황=208,219,2
12. 처종별 화재 발생현황=210,221,1
13. 원인별 화재 발생현황=210,221,2
14. 민방위대 편성현황=212,223,2
15. 관내관공서 및 주요기관수=214,225,1
16. 범죄 발생 및 검거=214,225,2
17. 구속영장 청구 및 발부현황=216,227,1
18. 교통사고 발생(자동차)=216,227,2
19. 자동차 단속 및 처리상황=218,229,2
XIV. 민원=220,231,1
1. 민원서류 처리상황=220,231,1
2. 문서수발 처리상황=220,231,2
3. 대서업 및 중개업자 현황=221,232,1
XV. 전국통계=222,233,1
1. 인구주택 현황=222,233,2
2. 시ㆍ도별 면적 및 행정단위=224,235,1
3. 구ㆍ시ㆍ군별 면적 및 행정단위(1989)=225,236,6
4. 지목별 민유지 면적=231,242,1
5. 기상=232,243,1
6. 인구이동=233,244,2
7. 국적 및 목적별 외국인 입국자=235,246,2
8. 행선국 및 목적별 한국인 출국자=237,248,2
9. 산업ㆍ직업 및 종사상 지위별 취업자=239,250,2
10. 노동생산성지수=241,252,2
11. 산업별 상용종업원 월평균 임금 및 근로일수=243,254,2
12. 산업별 학력별 입직자=245,256,2
13. 학력 및 성별 임금=247,258,1
14. 직종별 임금=247,258,1
15. 노사분규 발생추이=248,259,1
16. 판매전력=249,260,1
17. 하수도=249,260,2
18. 상수도=250,261,1
19. 주택의 종류 및 점유형태별 주택(1985)=251,262,2
20. 도로연장=253,264,1
21. 산업중분류 및 시ㆍ도별 사업체수(1986)=254,265,2
22. 자동차 등록대수=256,267,1
23. 자동차운전면허 소지자=256,267,2
24. 우편물 접수=258,269,1
25. 국내전신전화이용=258,269,2
26. 전화시설 및 가입자=259,270,1
27. 금융 총괄=260,271,1
28. 예금은행 도별 예금 및 대출금=261,272,2
29. 의료시설분포=263,274,1
30. 의료기관별 병상수=263,274,1
31. 학교 총괄=264,275,1
32. 전도시 소비자 물가지수=265,276,2
33. 가구구분별 가구당 월평균 가계수지=267,278,2
34. 국민 총생산 주요지표=269,280,1
35. 중앙정부 세입세출총괄=270,281,2
36. 지방정부 세입세출총괄=272,283,2
37. 조세수입=274,285,2
38. 공무원 총괄(정원)=276,287,1
39. 기관별 공무원(정원)=277,288,2
40. 시 및 도 공무원(정원)=279,290,1
41. 구ㆍ시 및 군 공무원(정원)=279,290,2
XVI. 해외통계=281,292,45
XVII. 부록=326,337,43
판권지=369,380,1
영문목차
TITLE PAGE=0,1,1
Slogan of City Administration=0,2,1
Principle of City Administration=0,2,2
The Charter of National Education=0,4,1
THE FLAG OF KWACHON=0,5,1
City Tree=0,6,1
City Flower=0,6,1
City Bird=0,6,2
A MESSAGE FROM THE PUBLISHER=0,8,2
INFORMATION=0,10,2
Arrangement=1,12,9
I. HISTORY=10,21,1
1. History=10,21,2
II. LAND & CLIMATE=12,23,1
1. Location=12,23,1
2. Topography and Geographical Features=12,23,1
3. ADMINISTRATIVE DISTRICT=13,24,1
4. METEOROLOGICAL SUMMARIZED DATA=14,25,2
5. NUMBER OF WEATHER DAYS=16,27,1
6. SEASONAL VARIATION=17,28,1
7. AREA OF LAND BY LAND CATEGORY=18,29,2
III. POPULATION=20,31,1
1. GROWTH OF POPULATION=20,31,2
2. POPULATION BY FIVE-YEAR AGE GROUPS AND SEX EXCLUDING FOREIGNER=22,33,4
3. MOVEMENT OF POPULATION BY RESIDENT REGISTRATION=26,37,2
4. MOVEMENT OF POPULATION BY THE REPORT OF FAMILY REGISTER=28,39,1
5. REGISTERED FOREIGNERS=29,40,1
IV. SAEMAEUL MOVEMENT=30,41,1
1. STATUS OF SAEMAEUL=30,41,1
2. URBAN SAEMAEUL MOVEMENT=31,42,1
3. SAEMAEUL MOVEMENT BUSINESS=31,42,1
4. STATUS OF SAEMAEUL BANK=32,43,1
5. STATUS OF SAEMAEUL JUVENILE MEETING(4-H)=33,44,1
V. AGRICULTURE=34,45,1
1. AREA OF CULTIVATED LAND=34,45,2
2. AREA OF PADDY FIELD BY IRRIGATION CONDITIONS=36,47,1
3. NONGLUTINOUS RISE & GLUTINOUS RICE PLANT AREA=37,48,1
4. TOTAL FOOD GRAINS PRODUCTION=38,49,2
가. RICE=40,51,2
나. MISCELLANEOUS CEREALS=42,53,2
다. PULSES=44,55,2
라. POTATOES=46,57,2
5. PRODUCTION OF VEGETABLES=48,59,4
6. PRODUCTION OF FRUITS=52,63,2
7. SUPPLY OF ARTIFICIAL FERTILIZER=54,65,1
8. ACTUAL(ACTURAL) RESULTS OF AGRICULTURAL MEDICINES SUPPLY=54,65,2
9. NUMBER OF AGRICULTURAL MEDICINES SUPPLY=56,67,6
10. GOVERNMENT PURCHASING OF FALL GRAIN=62,73,2
11. STATUS FOR THE CROPS WAREHOUSE BEING UNDER THE GOVERNMENT CONTROL=64,75,2
12. DISTRIBUTION OF FARMERS COOPERATIVE ASSOCIATION=66,77,2
13. PRODUCTIVE RESULTS OF NATURAL MANURE=68,79,2
14. DISTRIBUTION OF GRAIN PROCESSING PLANTS UNDER THE PRIVATE CONTROL=70,81,2
VI. LIVESTOCK AND FORESTRY=72,83,1
1. NUMBER OF FARM HOUSEHOLDS AND HEADS LIVESTOCK AND POULTRY=72,83,4
2. NUMBER OF FARM HOUSEHOLDS AND HEADS OF HORSE BY SEX AND SPECIES=76,87,1
3. DISTRIBUTION OF VETERINARIANS=76,87,2
4. NUMBER OF LIVESTOCK VACCINATED AGAINST INFECTIOUS DISEASES=78,89,1
5. FOREST LAND AREA=78,89,2
6. FOREST LAND AREA BY OWNER AND FOREST TYPE=80,91,2
7. FOREST GROWING STOCK BY FOREST TYPE AND TREE AGE=82,93,4
8. STATUS OF AFFORESTATION=86,97,2
9. PRODUCTION OF FOREST PRODUCTS=88,99,1
10. MATTER OF PERMISSION FELLING OF FOREST=88,99,2
VII. MINING=90,101,1
1. STATUS BANKING INSTITUTIONS=90,101,2
2. STATUS OF MARKER DISTRIBUTION=92,103,1
3. FACTORIES REGISTERED=92,103,2
4. PRINTERS REGISTERED=94,105,2
5. SALES OF TOBACCOS BY KIND=96,107,2
6. RETAIL SALE PRICES OF MAJOR COMMODITIES=98,109,3
VIII. ELECTRIC POWER WATER WORKS & CONSTRUCTION=101,112,1
1. POWER CONSUMPTION BY CLASSES OF SERVICE=101,112,1
2. WATER WORKS=101,112,1
3. WATER AMOUNT USED=102,113,1
4. ASSESSMENT OF WATER AMOUNT USED=102,113,2
5. OCCUPATION OF RIVER SITE=104,115,1
6. STATUS OF SEWERAGE=104,115,2
7. CONSTRUCTION OF PUBLIC WORKS=106,117,1
8. STATUS OF ROAD=106,117,2
9. STATUS OF LEGAL RIVERS=108,119,1
10. STATUS OF BRIDGE=109,120,1
11. AUTHORIZATION FOR CONSTRUCTION=110,121,2
12. STATUS OF HOUSING DIFFUSION=112,123,1
13. STATUS OF HYDRANT=112,123,1
14. STATUS OF HOUSING CONSTRUCTION=113,124,1
15. STATUS OF DISTRIBUTION AND TRANSMISSION PIPE=114,125,2
16. OCCUPATION OF ROAD=116,127,1
IX. TRANSPORT AND COMMUNICATION=116,127,1
1. REGISTRATION OF MOTOR VEHICLES=116,127,2
2. STATUS OF TRANSPORTATION COMPANY=118,129,1
3. STATUS OF CHARGE FOR MAIL SERVICE=118,129,1
4. STATUS OF COMMUNICATION OFFICES=119,130,1
5. MAILS ACCEPTED=120,131,2
6. STATUS OF SUBSCRIPTION TELEPHONE=122,133,1
7. DOMESTIC TELEGRAPHS SENT AND RECEIVED=122,133,2
8. INTERNATIONAL MAILS ACCEPTED=124,135,1
9. MAILS ACCEPTED=124,135,2
10. ISSUED & PAYMENT OF REMITTANCE=126,137,1
11. LIST OF COMMUNICATION OFFICES=126,137,2
X. HEALTH AND SOCIAL SECURITY=128,139,1
1. DISTRIBUTION OF MEDICAL FACILITIES=128,139,2
2. NUMBER OF STAFF IN HEALTH CENTERS=130,141,1
3. ACTIVITIES HEALTH CENTER=130,141,2
4. ASSOCIATION OF MEDICAL GROUP AND RECEIVABLE(RECEIABLE) PERSON=132,143,1
5. NUMBER OF MANUFACTURES AND SALES DEPARTMENT=132,143,2
6. MEDICAL PRACTITIONERS=134,145,1
7. VACCINATION AND IMMUNIZATION=134,145,2
8. TUBERCULOSIS=136,147,2
9. SUPERVISION OF ILLEGAL MEDICAL TREATMENT BUSINESS=138,149,2
10. ACTIVITIES IN FAMILY PLANNING PROJECTS=140,151,2
11. FAMILY PLANNING ACTIVITIES=142,153,1
12. STATUS OF FAMILY PLANNING NEW REGISTRANT=143,154,1
13. ENVIRONMENT AND SANITATION SERVICE TRADE=144,155,2
14. FOOD SERVICE TRADE=146,157,1
15. THE PRESENT CONDITION OF FOODS INDUSTRY=146,157,2
16. DISTRIBUTION OF MOTHER AND CHILD'S HEALTH=148,159,2
17. NUMBER OF PATRIOTS AND VETERANS=150,161,2
18. VOCATIONAL GUIDANCE OF PATRIOTS AND VETERANS=152,163,1
19. EDUCATION BENEFITS OF PATRIOTS AND VETERANS AND THEIR CHILDREN=152,163,2
20. DISTRIBUTION OF SOCIAL WELFARE ESTABLISHMENT=154,165,1
21. RELIEF NEEDY PEOPLE=154,165,2
22. OLD AGE INMATES IN PUBLIC ASSISTANCE INSTITUTION=156,167,1
23. DEATHS OF TRAILERS AND WANDER=156,167,2
24. STATUS OF DESERTED(STRAY) CHILD TREATMENT=158,169,1
25. NUMBER OF THE RED CROSS AND COLLECTION OF MEMBERSHIP FEES=159,170,1
26. OBJECTIVE PERSONS OF LIVELIHOOD ASSISTANCE=160,171,1
27. POOR PEOPLE LABOURING WORK=160,171,2
28. RELIEF GRAIN FOR LIVELIHOOD ASSISTANCE=162,173,1
29. CLEANING EQUIPMENT AND LABOURER=162,173,2
30. COLLECTION OF REFUSE=164,175,1
31. COLLECTION OF NIGHT SOIL=164,175,2
XI. EDUCATION AND CULTURE=166,177,1
1. SUMMARY OF VARIOUS SCHOOL=166,177,2
2. ENROLLMENT OF SCHOOL AGE CHILDREN=168,179,2
3. STATUS OF PRIMARY SCHOOL=170,181,2
4. STATUS OF MIDDLE SCHOOL=172,183,1
5. STATUS OF HIGH SCHOOL=172,183,2
6. STATUS OF KINDERGARTENS=174,185,2
7. STATUS OF INFANT'S SCHOOL=176,187,1
8. CULTURAL PROPERTIES=176,187,2
9. PROTECTED TREES=178,189,2
10. STATUS OF LIBRARY=180,191,1
11. STATUS OF READERS=180,191,2
12. RELIGIOUS BODIES=182,193,1
XII. PUBLIC FINANCE=182,193,1
1. COLLECTION OF LOCAL TAX BY ITEMS=182,193,2
2. REVENUE AND EXPENDITURE=184,195,1
3. SETTLED REVENUE OF GENERAL ACCOUNT=185,196,1
4. SETTLED EXPENDITURE OF GENERAL ACCOUNT=186,197,2
5. REVENUES AND EXPENDITURES FOR SPECIAL ACCOUNT=188,199,1
6. MUNICIPAL PROPERTY=188,199,1
7. BURDEN OF TAXATION=189,200,1
XIII. PUBLIC ADMINISTRATION=190,201,1
1. GOVERNMENT EMPLOYEES OF CITY=190,201,1
2. GOVERNMENT EMPLOYEES OF DONG=190,201,2
3. GOVERNMENT EMPLOYEES BY GRADE=192,203,7
4. STATUS OF GOVERNMENT EMPLOYEES BY AGE GROUP=199,210,1
5. STATUS OF GOVERNMENT EMPLOYEES BY SCHOOL CAREER=200,211,2
6. GOVERNMENT EMPLOYEES AND NUMBER OF CONTINUOUS YEAR=202,213,2
7. GOVERNMENT EMPLOYEES AND NUMBER OF PRESENT GRADE=204,215,2
8. STATUS OF FIRE-FIGHTERS(AUTHORIZED)=206,217,1
9. STATUS OF FIRE FIGHTING GOVERNMENT OFFICE=206,217,2
10. FIRE FIGHTING EQUIPMENTS=208,219,1
11. FIRES ACCIDENT=208,219,2
12. FIRES ACCIDENT BY PLACE=210,221,1
13. FIRES ACCIDENT BY CAUSES=210,221,2
14. STATUS OF CIVIL DEFENCE ORGANIZATION=212,223,2
15. NUMBER OF GOVERNMENT AND PUBLIC OFFICES AND MAIN AGENCY IN CITY=214,225,1
16. CRIMINAL OFFENSE TO OCCURRED AND ARRESTED=214,225,2
17. APPLICATION & ISSUE OF WARRANT OF ARREST=216,227,1
18. TRAFFIC ACCIDENTS(AUTOMOBILE)=216,227,2
19. CONTROL & PUNISHMENT OF AUTOMOBILE=218,229,2
XIV. CIVIL PETITION=220,231,1
1. DISPOSITION OF CIVIL PETITION DOCUMENTS=220,231,1
2. DISPOSITION OF CORRESPONDENCES=220,231,2
3. STATUS OF SCRIVENERY & INTRODUCER=221,232,1
XV. NATIONAL STATISTICS=222,233,1
1. Population & Household=222,233,2
2. Area and administrative Unit by Province=224,235,1
3. Area and Administrative Unit by Gu, Shi and Gun(1989)=225,236,6
4. Private Land Area by Land Category=231,242,1
5. Meteorological observation=232,243,1
6. Internal Migration=233,244,2
7. Arrivals by Nationality and Purpose in Foreign=235,246,2
8. Departures by Destination and Purpose in Domestic Residents=237,248,2
9. Persons Employed by Industry, Occupation and Class of Worker=239,250,2
10. Index Number of Labour Productivity=241,252,2
11. Monthly Earnings and Man-days of Regular Employees by Industry=243,254,2
12. Number of Entrance by Industry and Education=245,256,2
13. Wages by Educational Attainment 7 Sex=247,258,1
14. Wages by Occupation=247,258,1
15. Occurrence of Labor Disputes=248,259,1
16. Electric Power Sold=249,260,1
17. Sewerage Service=249,260,2
18. Water Supply Service=250,261,1
19. Housing Units by Type and Occupation(1985)=251,262,2
20. Road Length=253,264,1
21. Number of Establishments by Province and Division of Industry(1986)=254,265,2
22. Number of Registered Motor Vehicles=256,267,1
23. Number of Licensed Drivers=256,267,2
24. Mail Matters Received=258,269,1
25. Domestic Telegraph & Telephone Service=258,269,2
26. Telephone Facilities & Subscribers=259,270,1
27. Summary of Money and Banking=260,271,1
28. Deposits, Loans and Discounts of Deposit Money Banks by Province=261,272,2
29. Distribution of Medical Facilities=263,274,1
30. Number of Beds by Medical Facilities=263,274,1
31. Summary of Schools=264,275,1
32. All Cities Consumer Price Indexes=265,276,2
33. Monthly Income and Expenditure Per Household=267,278,2
34. Major Indicators on G.N.P=269,280,1
35. Summary Table of Consolidated Central Government=270,281,2
36. Summary Table of Consolidated Local Government=272,283,2
37. Tax Receipts=274,285,2
38. Summary of Government Employees(Authorized)=276,287,1
39. Authorized Employees by Organization=277,288,2
40. Government Employees of Provinces(Authorized)=279,290,1
41. Government Employees OF Gu, Shi and Gun(Authorized)=279,290,2
XVI. FOREIGN STATISTICS=281,292,45
XVII. Appendix=326,337,43
COPYRIGHT=369,380,1
과천시청 전경=0,2,1
시기 설명서=0,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