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머리말
목차
제1장 개요 8
제1절 교육과 교육공학 8
미래와 교육 9
교육환경의 변화와 교육의 방향 10
현황 교육의 문제점 12
교육의 사명과 교육공학 13
제2절 교육공학의 개념 15
개념의 정의 16
교육에서의 공학 18
교육의 공학 19
제3절 교육공학의 학문적 배경 22
커뮤니케이션 22
심리학 25
경영학 34
제4절 교육공학과 교사의 역할 38
교수공학과 교사의 역할 38
매체와 교사 39
교수공학 활용의 장애요소 41
연수 방법의 다양화 대책 43
제5절 교육공학의 비판과 발전방향 46
교육의 비인간화와 인간화 46
교육의 획일화와 다양성 48
교육 비용 49
교육의 목적과 수단 50
인간성의 속박과 자유 50
참고 문헌 51
제2장 교수체제 설계의 체제접근 방식 53
제1절 수업체제와 체제접근 방식 53
체제란? 53
체제접근 방식과 교육공학 54
체제접근 모델 55
제2절 수업설계의 단계 57
(1) 요구 분석 57
(2) 코스 분석 62
(3) 목표정립 65
(4) 학습자료 개발 69
(5) 실시·질 관리 72
제3절 체제접근방식의 사례 74
(1) 직업교육 개혁 프로그램의 배경 74
(2) 프로그램 진행의 단계 76
참고 문헌 82
제3장 교사 중심 수업과 학생 중심 수업 84
제1절 교사 중심적 접근 84
기본 구조 84
장점 86
단점 87
가능한 교수방법 89
제2절 학생 중심적 접근 90
기본 구조 91
장점 94
단점 96
가능한 교수방법 98
참고 문헌 100
제4장 학습 목표의 영역과 위계 102
제1절 학습 목표 102
학습목표의 기능 102
교육목적과 학습목표 103
학습목표의 구성요소 104
학생의 행동 104
행동 및 행동의 결과 진술 106
행동의 상황 진술 107
행동과 결과의 기준 109
제2절 학습목표의 영역 110
(1) 학습의 영역 111
(2) 학습의 위계 113
제3절 학습목표의 장·단점 124
목표중심 접근의 장점 124
목표중심 접근의 단점 126
타당성 있는 목표의 선정 127
참고 문헌 128
제5장 대집단 수업 방법 130
제1절 강의방식 130
강의방식의 장점 131
강의방식의 단점 132
제2절 실습 134
실습의 장점 134
실습의 단점 135
제3절 영화 및 비디오 상영 136
영화·비디오 상영의 장점 136
영화·비디오 상영의 단점 137
제4절 교육방송 137
교육방송의 장점 138
교육방송의 단점 139
참고 문헌 139
제6장 소집단 학습 방법 141
제1절 소집단 교수방법의 특성 141
소집단활동의 구성과 교사 역할 142
소집단 학습방법의 장점 143
제2절 마이크로 티칭 (micro-teaching) 145
마이크로 티칭의 목적 145
마이크로 티칭의 여러 모델 146
마이크로 티칭의 계획 148
마이크로 티칭의 실시절차 149
제3절 시뮬레이션 게임 156
게임의 특성 156
게임과 시뮬레이션 157
시뮬레이션 게임의 이론적 배경 158
정보처리 학습의 과정 및 특징 159
경험 학습의 과정 및 특징 161
시뮬레이션 게임의 특색 163
수업에의 활용과 교사역할 164
시뮬레이션 게임의 절차 165
시뮬레이션 게임의 개발 원리 167
시뮬레이션 게임의 사례 169
제4절 역할놀이 학습 172
역할놀이 학습의 단계 173
역할놀이 학습의 준비 178
역할놀이 학습의 효과 179
역할놀이 학습의 평가 180
역할놀이의 사례 181
참고 문헌 184
제7장 개별 학습 방법 186
제1절 개별학습 모형 186
개별학습의 기본조건 187
개별학습 모형 188
개별학습의 설계와 운영 189
제2절 프로그램 학습 191
프로그램 학습의 특징 191
프로그램 학습의 형태 192
프로그램 학습의 구성 193
프로그램 학습 사례 194
제3절 개별학습 체제의 사례 198
켈러 플랜(Keller Plan) 198
프로젝트 PLAN 199
개별처방 학습(IPI) 200
계약 학습 201
오디오 튜토 리알 수업(ATI) 202
참고 문헌 203
제8장 교육과 컴퓨터 204
제1절 컴퓨터의 수업에서의 두 가지 역할 : CMI 와 CAI 205
CAI와 CMI : 유사성 205
CAI와 CMI : 상이성 206
제2절 컴퓨터 보조수업(CAI) 209
CAI 의 기본원리 209
CAI 의 학습효과 211
제3절 CAI 의 유형[원문불량;p.212] 213
(1) 반복 연습(drill & practice mode) 213
(2) 개인 교수법(tutorial mode) 214
(3) 시뮬레이션(simulation mode) 235
제4절 CAI 의 요구분석 244
참고 문헌 247
제9장 평가(evaluation)와 사정(assessment) 251
제1절 사정(student assessment) 252
(1) 학생 사정의 바람직한 특성 252
(2) 절대기준 검사와 상대 검사 254
(3) 검사문항 작성 255
제2절 평가(Evaluation) 264
(1) 오류제거에 의한 수업개발 265
(2) 평가의 두 가지 접근방식 268
(3) 평가 기법 269
(4) 비용-효과의 평가 275
참고 문헌 276
제10장 새로운 수업 환경과 교수 매체의 역할 277
제1절 학습과정 운영 278
제2절 학생집단의 구성 280
무학년제 학교 282
다학급 수업 284
교사에 의한 집단구성 286
제3절 교사집단의 구성 287
팀 티칭 288
교사 차등제 290
제4절 학습공간의 배분 290
개별 학습 290
소집단 토의 292
대집단 수업 293
제5절 시간의 배정 295
훌렉시블 스케쥴링 296
수업시간 연장 297
참고 문헌 298
제11장 매체의 종류와 특성 300
제1절 영상 매체 (visuals) 300
영상매체 활용상의 주의점 300
(1) 정적(靜的) 시각 매체 〔still visuals〕 301
(2) 동적 시각매체 〔motion visuals〕 313
제2절 오디오 매체 (audio) 320
제3절 인쇄 자료 (printed materials) 323
제4절 실물 및 모형 326
제5절 컴퓨터 331
참고 문헌 333
제12장 교수 전략과 매체의 선택 335
제1절 교수매체의 속성 335
고정적 속성 336
조작적 속성 336
배분적 속성 337
제2절 매체 선택상의 문제점 338
제3절 매체선택의 과정 340
제시형태의 측면 343
자극의 형태와 기간 344
반응의 형태와 기간 345
수업운영 전략 347
참고 문헌 350
제13장 학습자원(자료) 센터 352
제1절 학습자원과 학생중심 학습 352
학습 자원 353
학습자원 센터(LRC) 354
제2절 각급 학교 수준에 따른 학습자원센터의 역할 355
제3절 학습자원센터의 계획, 조직 및 운영 356
(1) 필수 요인 357
(2) 조직 및 운영 359
제4절 교육적 고려 점 363
교수-학습 체제와의 통합 363
교사의 역할 364
학생 성격 365
휘이드백과 평가 365
참고 문헌 366
제14장 미래에의 전망 367
제1절 교육공학의 추세 367
학생중심 접근으로의 전환 368
소집단 학습방법의 활용증가 370
정보공학의 활용증가 371
제2절 교수공학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선행조건 372
(1) 문제의 인식과 평가 373
(2) 새로운 교수매체의 특성과 영향력에 대한 이해 373
(3) 적극적 협조와 참여 무드 조성 374
(4) 새로운 프로그램의 효과적 수용여건 조성 375
(5) 새로운 교수체제의 기본 정책 결정 375
(6) 새로운 교수체제의 도입에 관한 전략 설정 376
(7) 전문적인 소프트웨어(software) 개발자 및 제작자의 양성과 학보 377
제3절 2000 년대의 교육 377
취학 전 교육 378
초등 교육 379
중등 교육 380
고등교육 및 지속교육 381
참고 문헌 383
찾아보기 384
저자 약력 389
판권기 389